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첫째 아이가 구상한 맵은 물을 건너가야 하는데, 헤엄을 못쳐서 뭔가 밟고 건너가는 시나리오로 만들어보자고 하였습니다. 물 넣는 것은 아직 모르니 일단 땅 위에서 만들어보려고 했어요. 건너가야 할 거리가 멀어서 중간에 발판을 이동시켜서 건너가도록 코스를 만들려고 했어요.
그런데, 그냥 플레이어로 밀면 될 줄 알았는데 잘 안되더라구요.
테스트 해 보니, 육면체는 잘 밀리지 않는데, 구는 쌩~ 굴러가고.
구는 재질에 따라 무게가 달라지는지 굴러가는 속도가 달라졌어요.
이것 저것 테스트를 많이 해 본 결과, 마찰력 속성을 설정해주면 되더라구요.
속성 중, 물리 속성을 설정 할 수 있는 속성을 이용합니다.
그런데, 이렇게만 하면, 바닥의 마찰력 때문인지 밀리지가 않더라구요. Terrain의 마찰력도 다 0으로 해도 밀리지 않고.
바닥에 다른 파트를 하나 넣어서 그 물체에 마찰력을 0으로 해 봤어요.
그랬더니 아래와 같이 밀렸어요.
코스를 짠다면, 의도한 방향으로 가도록 해야하니, script를 짜서 딱 필요한 움직임이 되도록 제어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. 일단, 이런 방법이 있다는 정도로 확인 해 두도록 하고, 다른 파트 이동 방법은 필요 할 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테스트 하다보니, 시작 위치와 방향을 지정하는 것을 알아봐야 될 것 같네요. 자꾸 반대쪽으로 나와서 귀찮네요.
github.com/red112/roblox/tree/main/0002_pushobj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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