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공허의 유산/사상의 도구

[Flutter]. 01. Android 설정

by 바른생활머시마 2023. 1. 10.
728x90
반응형

지난 시간에 기본적인 설정은 하였고, flutter doctor의 체크 내용을 다 완수하였습니다.

[Flutter]. 00. Flutter 리뷰 (tistory.com)

 

[Flutter]. 00. Flutter 리뷰

나이를 먹어가면서 예전처럼 새로운 것이 나오면 막 살펴 볼 생각이 별로 들지 않네요. 체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만사 귀찮아지기 때문인 것도 같고... Flutter가 뭔지 모르겠는데, 유튜브에 종종

learn-and-give.tistory.com

 

이제 android 관련 된 내용을 살펴볼텐데, 미리 좀 살펴보니 지난 번에 한 내용들이 대부분이네요.

 

  1. Android Studio 설치
  2. Android Device 관련 준비
  3. Android Emulator 준비
  4. 라이센스 동의

이 중, 1번은 앞에서 쉽게 했고, 4번은 고난을 겪으며 완료했었습니다. Android 설정을 먼저 하고 flutter 설정을 했다면 훨씬 쉽게 진행 할 수 있었을 것 같네요.

 

 

Android Studio 설치

설치 자체는 그다지 어려운 것이 없는데, 설치 된 AS를 flutter가 어디 있는지 알 수 있어야 합니다. 저는 특별한 문제 없이 잘 연동이 되는 것 같은데, 잘 안되는 경우도 있나 봅니다. 잘 안될 경우에는 가이드 문서처럼 경로를 지정해주는 방법으로 해결 해 줄 수 있겠네요.

 

flutter config --android-studio-dir <directory>

 

 

Android Device 관련 준비

실제 Android 단말기를 연결해서 설치하거나 테스트 할 때 필요한 준비인데, Google USB driver만 설치 해 주면 됩니다.

설치 자체는 그다지 어려운 것이 없는데, 설치 된 AS를 flutter가 어디 있는지 알 수 있어야 합니다. 저는 특별한 문제 없이 잘 연동이 되는 것 같은데, 잘 안되는 경우도 있나 봅니다. 잘 안될 경우에는 가이드 문서처럼 경로를 지정해주는 방법으로 해결 해 줄 수 있겠네요.

 

Android Emulator 준비

Emulator는 Android를 대상으로 개발 할 때 필요하겠네요.

가상 머신 가속을 하라고 하는데, 뭐 .... 꼭 처음부터 필요하지는 않겠죠. Pass~ ^^

하지만 필요 할 때 다시 찾을 수 있도록 링크라도 남겨두는걸로~

https://developer.android.com/studio/run/emulator-acceleration#accel-vm

 

Android Emulator의 하드웨어 가속 구성  |  Android 개발자  |  Android Developers

Android 에뮬레이터가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사용하여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세요.

developer.android.com

 

 

Android Studio가서 가상 단말을 만들어두라고 하는데, Android Studio에서 앱을 개발 해 보셨다면 별로 어려운 과정은 아닐 것입니다. AVD Manager 아이콘은 예나 지나 별로 달라진 것 같지는 않은데, 위치나 매뉴 경로 이런 것은 유지되고 있는지 모르겠네요. 돌핀 버젼을 기준으로 글을 쓰고 있는데, 툴바에서 접근이 가능하네요.

빨간 점 표시를 한 것이 필요한 아이콘과 버튼들입니다.

이번 버젼에서의 매뉴 경로는 아래와 같다고 하는데,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.

  • Android Studio > Tools > Android > AVD Manager and select Create Virtual Device…

프로젝트를 열기 전 화면이라면,

  •  Configure > AVD Manager and select Create Virtual Device…

적당한 모델을 선택하시되, Hardware - GLES 2.0을 선택하여 하드웨어 가속을 쓰라고 하네요. 뭐 요런건 일단 그냥 넘어갈께요.... 아쉬울 때 다시 보는걸로~ ^^

 

라이센스 동의

 어제 어렵게 했지만, 위의 과정을 먼저 하고 이 과정을 진행했다면 하나도 어려울 것이 없었겠네요.

 그 덕에 이 경험이 소중한 자산이 되겠네요.

  다른 준비가 다 되었다면, flutter doctor에서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.(단, flutter doctor는 위의 2,3 과정에 대해서는 체크하지 않습니다. Device나 Emulator를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 그런 것 같네요.)

 가이드 문서나 위 메세지의 안내처럼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, 첫번째 수락 여부를 묻는 메세지가 나오면 잘 된것 입니다.

y만 열심히~~~ 

저 속에 무서운 내용이 숨겨져 있지 않을까 사실 좀 깨름직하긴 합니다.

 

자~ 일단 여기까지.

다음 시간에는 그 아래 남은 몇 개의 내용들 처리와 함께 에디터 설정을 하겠습니다.

https://learn-and-give.tistory.com/35

 

[Flutter]. 02. 에디터 준비

앞에서 Flutter를 설치하고, 개발 중 테스트 해 보기 위한 Android 관련 설정까지 마쳤습니다. https://learn-and-give.tistory.com/33 [Flutter]. 01. Android 설정 지난 시간에 기본적인 설정은 하였고, flutter doctor의

learn-and-give.tistory.com

 

728x90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