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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허의 유산/사상의 도구

[android/aar]#2. android library 사용하기

by 바른생활머시마 2020. 7. 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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만들었으니 써야지~~~

 

https://learn-and-give.tistory.com/7

 

[android/aar]#1. android library 만들기

이제 모든 것을 자기가 직접 만들어서 쓰는 시대는 지나갔고, 필요한 것들을 얼마나 빨리 잘 찾아서 잘 쓰느냐가 관건. (하지만~~ 너무 쫓기듯이 살지는 말자. 내가 만들어 쓰는 것 또한 그 나름

learn-and-give.tistory.com

앞에서 만들어 둔 aar 파일을 '남이 만든 라이브러리'인 척 하면서, 어딘가 복사 해 두겠습니다. (@_@a.)

(저는 android는 초보이고, 그래서 초보 눈높이로 쓰는 것이니, 최선의 방법이 아닐 수도 있어요~)

 

자료를 찾아보니, lib 폴더에 aar 파일을 넣어두고 쓰는 방법이 많은데, 좀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편리한 방법이지만, android project 구조가 낯선 사람에게는 그 방법도 어쩌면 좀 부담스러울 수 있을 것 같아요. 프로젝트 구조에 대한 자료도 한 번 살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. (...라고 했지만, 저부터도 진지하게 살펴보지 않고, 후딱 후딱 필요한 것만 하고 있어서..ㅋㅋ)

https://developer.android.com/studio/projects?hl=ko

 

프로젝트 개요  |  Android 개발자  |  Android Developers

Android 스튜디오의 프로젝트에는 소스 코드 및 애셋에서 테스트 코드와 빌드 구성에 이르기까지 앱을 위한 작업공간을 정의하는 모든 항목이 포함됩니다.

developer.android.com

 

새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.

이건 앞에서 해 본 것 처럼, Empty project template로 만들면 되니까, 과정은 생략~

 

 

위에 이야기 했던 것 처럼, lib 폴더에 aar 파일을 넣어서 쓰는 방식은 자료가 많으니 그 방법도 참고해서 보시고,

저는 android studio에서 제공되는 방법이 있을 것 같아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.

 

일단 새로 가져오는거니까, 'New' 하위에서....

모듈이니까 Import Module~

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....

음....소스라....

이건 앞에서 aar을 생성했던 module project 자체를 이 project로 가져올 때 사용하는 것 같네요.

 

그냥 lib 폴더에 넣는 방법으로 할까 싶어서 살짝쿵 살펴보니, 분명 프로젝트 폴더 내부에는 libs 폴더가 있는데, android studio에서는 보이지가 않네요. 즉, 초보들은 폴더를 직접 열어서 넣어야 하는 것인지 아닌지 무척 고민이 될 것 같아요.

 

 

 

 

취지에 맞게, 조금 더 방법을 찾아봅니다.

 

아래와 같이 Project Structure 창을 띄워 봅니다. 이것도 감으로 찍은 것은 아니고, 예전에 다른 프로젝트 뚝딱거리다가 여기에 라이브러리가 들어있는 것을 본 적이 있어서~

File > Project Structure

 

Module/ + 를 눌러 봅니다.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...

어...이건 생성하는 것 아닌가??

Next를 눌러봐도 생성창이 뜹니다.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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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방법도 아닌가 싶은 그 때!!! 우측의 스크롤 바. 아래로 살짝~~~

import도 있네요~

Next를 누르면 다시 살짝 고민의 시간이 옵니다. 음...이거 맞나??

고민하지 말고, File name 오른쪽의 탐색기 버튼을 눌러, 다운로드 받아둔 aar 파일을 선택합니다. 

그럼, 좀 그럴 듯 하게 변경이 되면서 좀 안심이 되죠.

완료를 하고 나면, 다 된 것이고, 이제 쓰면 됩니다.

사용 할 곳에서 패키지 이름 잘 적어서 import 하시고 쓰면 됩니다.

아래는 aar의 class instance를 하나 만들어서 더하는 코드 입니다.

package com.redweed.useredsum;

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;

import android.os.Bundle;
import android.util.Log;

import com.redweed.redsum.redSumTool;

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{

    @Override
    protected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        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        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;

        redSumTool _sum = new redSumTool();
        int result = _sum.SumInt(2,4);
        Log.d("REDWEED", "onCreate: Sum = " + result);

    }
}

해 볼만 하죠??

 

** 최근 버젼으로 다시 해 본 글이 있어요.

https://learn-and-give.tistory.com/81

 

(업데이트 된) AAR 만들기 & AAR 쓰기

Unity와 Android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좀 알아보고 있는데, 뭐가 잘 안되서 처음부터 차근차근 다시 정리를 해보고 있습니다. 먼저, AAR 만들기부터 다시 해보려고 합니다. 아래 내용을 참고하

learn-and-give.tistory.com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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